Beusable Guide 1 : Behaviour Maps

사용자의 행태나 경험을 서비스 제공자와 운영자가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은, 사용자의 흔적을 눈으로 보는 것 입니다. 그래서 사용자의 발자취와 고민의 흔적을 히트맵 형태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탐색 순서와 유입처에 따라 달라지는 UX 결과들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은 이를 위해, Behaviour Maps 기능 영역에 클릭 히트맵, 무브 히트맵, 스크롤 히트맵, 게이지 플롯 등으로 구성해두었고, 이를 통해 사용자의 실제 사용행태를 시각화된 데이터로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총, 3개의 히트맵, 3개의 특별한 기능을 포함해 UX를 파악을 위한 총 6개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01.Click Heatmap

화면안에 있는 링크의 클릭수와 클릭율을 보여주며, 사용자들이 클릭한 영역을 히트맵으로 나타냅니다.
마우스 클릭현황을 통해 사용자들이 의도된 영역을 정확히 클릭하는지 또는 놓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페이지 디자인 개선에 따른 성과측정 및 사용성 분석 등 다양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뷰저블 클릭 히트맵 화면
[뷰저블 클릭 히트맵 화면]

02.Movement Heatmap

사용자가 화면 위에서 마우스 움직임을 통해 이동한 영역을 히트맵으로 나타냅니다. 어느 영역에서 가장 많은 인터랙션이 일어나고 눈길을 끌었는지 알 수 있게 도와줍니다.

뷰저블 무브먼트 히트맵 화면
[뷰저블 무브먼트 히트맵 화면]

03.Scroll Heatmap

마우스 스크롤 움직임을 통해 도달한 페이지 범위와 사용자 비율을 히트맵으로 나타냅니다. 페이지 사용범위와 페이지 위치별 주목도를 파악하여 광고 위치를 조정하거나 콘텐츠를 편집해 볼 수 있습니다.

[뷰저블 스크롤 히트맵 화면]
[뷰저블 스크롤 히트맵 화면]

04.Gaze Plot

페이지 사용자의 평균적인 탐색 순서와 흐름을 보여줍니다. 사용자의 정보 접근 순서를 확인하고 중요 콘텐츠를 재배치해 보세요.

뷰저블 Gaze plot 화면
[뷰저블 Gaze plot 화면]

05.Segment as Interaction

사용자가 페이지의 숨겨진 메뉴 또는 기능을 활성화하였을 때의 UX 현황을 보여줍니다. 사용자의 인터렉션 전후의 UX 현황을 파악하여 디자인을 개선하거나 페이지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 히든스팟on 화면
[뷰저블 히든스팟on 화면]

06.Segment as Referrer

유입경로별 UX 현황을 보여줍니다. 유입경로의 특성 따라 페이지 이용행태는 완전히 다를 수 있습니다. 유입된 사용자를 목적별로 관리해 보세요.

뷰저블 리퍼러 리스트 화면
[뷰저블 리퍼러 리스트 화면]

Behaviour Maps 기능은 무료 가입을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뷰저블로 UX 개선에 한걸음 다가가보세요!

이 포스팅은 영리적 사용이 불가하며, 비영리적으로 사용 시 출처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