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ze Motion – 추가 정보 함께 이해하기

Gaze Motion을 통해서 사용자의 행동 즉 관심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새로 선보인 Gaze Motion에 대한 설명한 이전 아티클에 이어서, Gaze Motion 데이터를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소개하여 뷰저블 이용자들이 사용자의 데이터를 좀 더 풍부하게 활용할 수 있길 바랍니다.



유입 경로(Referrer) 별 확인하기


이미지 1. 뷰저블의 유입 경로 별 Gaze Motion
이미지 1. 뷰저블의 유입 경로 별 Gaze Motion

Gaze Motion에서는 사용자의 흐름 데이터를 유입 경로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유입 경로별로 행동 흐름을 추가로 확인하고 비교한다면 특이점을 갖고 있는 유형의 사용자를 분류하고 행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 사이트와 같은 경우에는, 유입 경로에 따라 분류하여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다시 되돌아온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되돌아온 사용자들만의 탐색 과정으로 어떤 콘텐츠를 다시 찾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콘텐츠를 고민하다 선택하였는지 정보로 이전 페이지의 문제점과 실제 사용자들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행동을 대표할 수는 없지만 중요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는 분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2나 예시 영상 1 왼쪽 영역의 행태를 보면, 전체 사용자의 대표 행동이 4초 동안 약 8번 움직여 1060px 정도를 이동하여 도구 페이지 링크로 전환하는 행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3과 같이 회원 가입 페이지에서 메인 페이지로 유입된 사용자를 따로 분류한 우측 영역의 행태를 확인하면, 약 23초 동안 12번 움직여 970px를 이동하며 본문 콘텐츠 근처 영역을 훑었고 전환되지 않는 위치에서 행동이 완료됨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2. 전체 사용자의 Gaze Motion
이미지2. 전체 사용자의 Gaze Motion

이미지3.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유입된 사용자의 Gaze Motion
이미지3.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유입된 사용자의 Gaze Motion

실제로 회원 가입 페이지에서 가입 완료 후, 사용자는 메인 페이지에서 목적을 찾을 수 없고 본인의 메일 서비스로 이동하여 인증을 완료한 뒤 다시 로그인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을 완료한 사용자가 더 오랜 시간 페이지에 머물고 이동 횟수는 많았지만 이동 거리가 적었고 전환되지 않음으로 보아, 회원 가입 완료 이후의 사용자가 메일 서비스로 쉽게 전환하는 것과 같이 좀 더 편리한 프로세스를 제공하여 사용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일반적인 사용자의 사용 흐름보다 강조된 콘텐츠, 흐름의 순서가 다른 콘텐츠를 파악하면 유입 경로에 따른 사용자의 원인과 목적을 이해하고 어떤 방향, 콘텐츠를 중점으로 개선해야 하는지 알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히트맵과 함께 확인하기


마우스 이동 및 클릭, 스크롤 히트맵 데이터와, Gaze Motion을 통해 행동의 시점을 함께 예측할 수 있습니다.

클릭은 페이지가 전환되기 위함이 주 목적이지만, 페이지 내에서 일부 콘텐츠 영역만 변경되거나, 서식 입력과 같은 인터랙션, 그리고 의미 없는 클릭 등과 같이 다양한 목적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릭 히트맵을 Gaze Motion의 흐름과 함께 살펴보아 전환되지 않는 클릭 분포에 해당되는 요소들이 어떤 흐름으로 클릭 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이동 데이터나 스크롤 이동 데이터도 마찬가지로, 사용자 행동의 전반적인 분포와 범위를 Gaze Motion을 통해 시간의 순서대로 추가로 확인하여 다음 정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떤 콘텐츠에 사용자들이 반복적으로 관심을 가졌는지
-관심의 시점에 따른 해석
— 초반일 경우: 디자인에 의한 강조나 사용자의 강한 목적에 의해 눈에 띄는 콘텐츠로 해석
— 후반일 경우: 전환되는 최종 목적지에 가까운 콘텐츠이므로, 목적과 연관된 콘텐츠로 해석(실제 목적 여부는 전환되는 클릭 히트맵으로 판단)
— 반복적일 경우: 사용자의 기억에 남은 콘텐츠로 해석 가능


이미지 4. 사이트의 히트맵
이미지 4. 사이트의 히트맵

실제로 다음 이미지 4와 같은 사이트 GNB 영역에는 전환되는 링크가 구성되었으며, 본문에는 페이지 내에서 이미지의 갱신을 컨트롤하는 버튼 콘텐츠로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클릭 히트맵으로 전반적인 정보를 확인하면 하단보다 상단의 본문 콘텐츠에 더 클릭이 많았음을 알 수 있으며, 마우스 이동 히트맵 또한 상단의 본문 콘텐츠에 행동이 하단보다 더 집중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본문의 상단 콘텐츠와 하단 콘텐츠의 비교를 중점으로 Gaze Motion을 검토하면, 상단의 콘텐츠는 하단으로 스크롤 되기 이전에 각 항목들이 반복적으로 확인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중후반에 하단 콘텐츠가 확인된 이후 다른 페이지로 전환되기 이전에 상단 콘텐츠에 더 접근되는 행동 양상이 보였고, 이러한 행동의 결과로 나온 히트맵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들은 평균 34초 동안 약 23번의 움직임으로 2490px 이동거리를 갖고 있다는 정보도 함께 알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상세 콘텐츠는 약 10개가 넘고 주요 콘텐츠들은 텍스트로 이뤄져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페이지를 전반적으로 훑기는 했으나, 모두 충분히 읽고 파악했다고 하기에는 적은 체류시간이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페이지를 좀 더 개선하기 위해서는 직관적이고 명료한 문구로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거나, 좀 더 흥미를 유발하고 집중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체류 시간이 증가할 수 있도록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영리적 사용이 불가하며, 비영리적으로 사용 시 출처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