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tics(사용자 통계 분석)

뷰저블 애널리틱스는 UX에 영향을 주는 사용자 정보와 히트맵에서는 파악이 어려운 UX 지표를 중심으로 제공합니다. 애널리틱스와 함께 히트맵을 본다면 등록 페이지의 UX를 분석하는데 좋은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뷰저블 애널리틱스는 크게 방문분석, 유입분석, 사용자환경분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애널리틱스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뷰저블 애널리틱스 구성]
[뷰저블 애널리틱스 구성]

1.방문 분석


방문 분석은 사용자의 페이지 이용행태에 대한 대표적인 통계를 제공합니다. 방문현황(PV, UV) 및 신규-재방문 비율, 평균 체류 시간 통계를 통해 사용자의 페이지 이용행태를 알 수 있습니다.


방문 분석 예시
[방문 분석 예시]

특히, 애널리틱스가 개편되면서 추가 된 신규-재방문 비율은 방문분석 지표들 가운데 UX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방문형태를 나타내어 현재 UX가 어떤 사용자를 기준으로 개선되어야 할 지 또는 서비스 기획 의도와 맞는 방문형태를 가져가고 있는지 등을 보여줍니다.


신규-재방문 비율 예시
[신규-재방문 비율 예시]

2.전환 분석


전환 분석은 어떤 레퍼러를 통해 페이지를 방문하여 어느 페이지로 이동하였는지와 페이지의 전환 및 이탈에 대한 통계를 제공합니다. 전환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의 분석페이지 참여 정도를 알 수 있으며 페이지 기획 의도와 동일하게 사용자의 행동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분석 예시
[전환 분석 예시]

3.사용자 환경 분석


사용자 환경 분석은 페이지 사용자의 다양한 환경에 대한 통계를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하였을 때 위치한 국가 및 이용한 기술환경-기기, 모니터 해상도, 운영체제, 브라우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떤 환경의 사용자가 UX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고 사용자 환경에 맞게 UX를 기획 및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환경 분석 예시
[사용자 환경 분석 예시]

애널리틱스가 개편되면서 사용자 환경 분석에서도 모니터 해상도 관련 통계가 추가 되었습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접근하였을 때 사용한 기기의 모니터 해상도를 알면 사용자의 상황에 맞게 페이지를 수정하고 기본 지원 해상도를 어느 기준으로 제공할 것인지 계획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니터 해상도는 폴드(Fold)값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기 때문에 UX를 분석함에 있어 반드시 참고해야할 자료입니다.


모니터 해상도 예시
[모니터 해상도 예시]

UX는 사용자의 행동흐름을 바탕으로 결정 되지만, 행동흐름의 원인은 사용자의 특성과 환경에 기인합니다. UX를 분석함에 있어 사용자 분석이 가장 우선해야하는 이유입니다. 뷰저블은 UX를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도록 정성적인 UX분석이 가능한 히트맵과 정량적인 UX분석이 가능한 애널리틱스 정보를 함께 제공합니다.



“뷰저블이 좀 더 나은 UI와 개선 된 기능으로 개편하였습니다.

무료로 체험해보세요!”이 포스팅은 영리적 사용이 불가하며, 비영리적으로 사용 시 출처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