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저블로 Fold 정보를 이해하고 UX 개선에 활용하기

이전 글에서 Above the Fold, Below the Fold, Average Fold 의 기준이 되는 Fold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뷰저블에서 제공하고 있는 Average Fold와 마우스 및 스크롤 행동 히트맵을 함께 이해하는 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크롤 히트맵과 이해하기


Average Fold는 스크롤을 이동하지 않고 볼 수 있는 화면의 경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크롤 도달 높이의 분포를 보여주는 스크롤 히트맵과 함께 이해하면, 스크롤 행태를 보다 면밀히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스크롤 이동은 사용자의 관심 및 목적으로 발생한 의지로 비롯된 행동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스크롤을 많이 이동했을 수록 관심과 목적을 이루기 위한 의지가 더 많았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정 높이에 도달한 사용자가 실제 이동한 거리는, 해당 높이와 Average Fold 높이의 차이로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Average Fold 영역 근처에서 스크롤 도달 비율의 감소 정도를 확인하여 평균 해상도 및 브라우저 높이가 스크롤 도달 비율에 영향을 얼마나 끼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1 자료를 예로 들어, 스크롤 도달 비율과 Average Fold를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왼쪽 히트맵은 뷰저블에서 확인할 수 있는 스크롤 히트맵이며, Average Fold 높이와, 도달 비율이 75%, 50%, 25%인 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막대그래프는, 좌측 히트맵의 정보를 차트로 표현한 것이며 세로축은 비율로 표기한 페이지의 높이(px/%), 가로축은 도달한 PV의 비율(pv/%), 중간 빨간 점선은 Average Fold 높이를 의미합니다.


이미지1. 스크롤 히트맵과 차트(스크롤 도달 비율 및 Average Fold)
이미지1. 스크롤 히트맵과 차트(스크롤 도달 비율 및 Average Fold)

Average Fold 전후의 도달 비율을 확인하면, 이전 높이 지점에는 약 70% 이상의 PV가 확인했지만 Average Fold 이후 높이 지점에 도달한 PV는 40%에 미치지 않아 PV의 비율 변동에 급격한 감소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Average Fold를 기준으로 하여, 이전 높이의 평균 도달 비율은 약 94%이며, 이후 높이의 평균 도달 비율은 약 15%입니다.

Average Fold를 기준으로 하여 이전과 이후 도달 비율 차이가 매우 크다는 정보를 통해, 해당 사이트는 스크롤 도달 비율이 Average Fold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관이 나타나는 이유는 스크롤 자체를 이동하지 않고 Above the Fold 영역만을 확인한 사용자 비율이 매우 높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들이 Above the Fold 영역을 확인하고, 페이지에서 추가 정보를 얻으려 하거나 흥미가 더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콘텐츠 구성이 아닌 Fold가 스크롤 도달 비율에 영향을 준다면, 단순 방문이 아닌 실제 콘텐츠 소비가 사이트의 주된 행태가 될 수 있도록 보다 콘텐츠를 강화해야 합니다.



마우스 행동과 함께 이해하기


Nielsen Norman Group 연구 결과 중, 실험 참가자들이 스크롤을 이동했을지라도 Above the Fold 영역에 80%의 사용 시간을 할애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Scrolling and Attention
“Summary: Web users spend 80% of their time looking at information above the page fold. Although users do scroll, they allocate only 20% of their attention below the fold.”
https://www.nngroup.com/articles/scrolling-and-attention/


이미지2. Average Fold와 마우스 이동 히트맵
이미지2. Average Fold와 마우스 이동 히트맵

실제 뷰저블에서도 일반적인 사이트에서 위 연구 결과와 같은 사용 행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마우스 이동 분포도를 확인하면, 정확한 이동 분포 수치를 파악할 수는 없지만 Average Fold의 상단과 하단 영역 간 분포 정도량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크롤이 Average Fold 하단의 영역(Below the Fold)에 도달했을지라도 실제 사용자의 관심이 Above the Fold 영역에 집중됨을 감안하면, 절댓값으로는 눈에 띄지 않은 하단의 마우스 이동 패턴이나 클릭 패턴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Fold를 UX 개선에 활용하기


뷰저블의 Average Fold와 사용자의 데이터를 이해하는 방법에 이어, 실제 사용자의 경험 UX의 개선에 Fold 값을 다음과 같이 활용하도록 제안할 수 있습니다.


Fold 값 선정하기


가장 쉽게 Fold 값을 선정하는 방법은 평균을 의미하는 Average Fold 값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다만 Average Fold 영역은 다양한 사용자의 해상도에 따라 일부 사용자들에게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반 이상의 많은 사용자들에게 해당하는 최소한의 Fold 값을 찾고자 한다면, 다음 항목들을 살펴보고 사이트의 목적과 많은 방문자들에게 적절할 수 있는 Fold 높이를 찾아 콘텐츠 배치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 평균 해상도와 Average Fold의 비교를 통해 작업 표시줄과 같이 누락되는 높이 정도를 확인합니다.
  • 해상도의 분포 및 순위 정보를 통해, 최대한 많은 사용자를 보장할 수 있는 최소 해상도 높이를 확인합니다.
  • 최소한의 해상도에서 누락되는 높이를 감안한 높이가, 사이트에서 많은 사용자를 보장할 수 있는 Above the Fold 영역이 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목적/흥미에 가장 부합하는 콘텐츠의 위치 선정하기


이전 아티클에서 언급했듯이, 사용자는 Above the Fold 콘텐츠를 통해 추가 페이지나 하단 영역의 탐색 진행 여부를 판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3. Below the Fold에 존재하는 페이지 탐색(링크) 콘텐츠
이미지3. Below the Fold에 존재하는 페이지 탐색(링크) 콘텐츠

따라서 Above the Fold 영역에 사이트 목적에 따른 중요한 콘텐츠뿐 아니라 관심이 있어 흥미를 유발할 콘텐츠를 배치해야 합니다. 특히 사용자가 관심 있는 콘텐츠를 확인하고 전환될 수 있는 탐색을 위한 링크나 버튼과 같은 콘텐츠는 Above the Fold 영역에 배치해야 합니다.

만약 중요한 탐색을 위한 콘텐츠가 스크롤을 이동했을 시에만 접근이 된다면, 사용자는 이를 찾기 어려울 뿐 아니라 인지하고 있는 사용자도 매번 행동을 추가 발생해야 하는 노력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사용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계속되고 있음을 암시하기

이미지4. 콘텐츠가 계속되고 있음을 암시하는 예시
이미지4. 콘텐츠가 계속되고 있음을 암시하는 예시

만약 페이지의 Fold 경계에서 여백이 발생한다면, Above the Fold 영역을 확인한 사용자는 Below the Fold 하단으로 계속되는 콘텐츠를 예상하거나 흥미가 유발될 수 없을 것입니다.

Average Fold와 같은 Fold 영역에 여백이 아닌 하단 콘텐츠의 일부가 걸쳐질 수 있도록 배치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하단 콘텐츠의 탐색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Fold의 개념만 이해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뷰저블을 통해 Fold 영역을 실제 사용자의 행동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해하고 기획 및 디자인에 적용한다면, 사이트의 UX 개선을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영리적 사용이 불가하며, 비영리적으로 사용 시 출처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