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롤 이동 분석 이해하기 (2/3)

위치마다 콘텐츠를 확인한 비율을 토대로, 특정 위치에서 다음 위치로 스크롤을 더 이상 진행하지 않은 비율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이전 높이에 확인한 사용자와의 해당 높이에 확인한 사용자의 차를 구해, 해당 높이의 콘텐츠를 확인한 사용자 중 어느 정도의 비율이 스크롤을 중단했는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y = 상단으로부터의 높이 (단위: px)
x = 스크롤 진행을 중지한 사용자 비율 (단위: %)
= { (y)를 확인한 사용자 – (y+1)를 확인한 사용자) } / (y)를 확인한 사용자

이미지 1. 해당 높이(px)에서, 다음 높이로의 스크롤 이동을 중단한 비율
이미지 1. 해당 높이(px)에서, 다음 높이로의 스크롤 이동을 중단한 비율

사용자 비율(x축)이 높은 구간은 하단으로 스크롤 이동을 더 진행하지 않고 중지한 사용자가 많은 구간이며, 스크롤 진행을 중단한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로 이탈(긍정적 중단)하였거나 스크롤을 그만두고 되돌아간(부정적 중단) 두 가지 행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가장 하단 영역은 제외: 더 이상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중단 비율이 높음).

그리고 사용자 비율(x축)이 낮은 구간은, 스크롤을 계속 진행한 사용자가 많은 구간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콘텐츠가 추가 활동을 유도하여 진행을 한 경우와, 콘텐츠와 무관하게 진행을 한 경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류는 다음 표와 같이, 해당 영역의 클릭 콘텐츠 관련 여부와 클릭률 정보, 마우스 접근율 정보 등을 종합하여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환 클릭 = 페이지 이동이 있는 클릭 요소
*비전환 클릭 = 페이지 이동이 없는 클릭 요소

이미지 2. [표] 행동 현황의 종합 분석에 따른 해석 (스크롤 중단 비율을 중심으로)
이미지 2. [표] 행동 현황의 종합 분석에 따른 해석 (스크롤 중단 비율을 중심으로)

각 현황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스크롤을 중단한 상황

이미지 3. [표] 스크롤 중단 상황에 대한 종합 분석
이미지 3. [표] 스크롤 중단 상황에 대한 종합 분석

a-1-1   추가 활동이 유도되기 전에 목적지로 전환되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선택한 경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중단 비율이 높음 + 전환 클릭 콘텐츠와 관련된 영역이며 클릭률이 높은 경우

a-2-1     목적지나 흥미와 관련되어 사용자가 정보를 습득하고, 활동을 중단한 경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위치에서 기존의 정보보다 추가의 것을 더 필요로 하지 않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중단 비율이 높음 + 전환 클릭 콘텐츠와 관련된 영역이며 마우스 접근율에 비해 클릭률이 낮거나, 전환 클릭 콘텐츠가 없으면서 마우스 클릭률이나 접근율이 높은 경우

a-2-2    사용자가 정보를 주의 깊게 확인하지 않고, 곧바로 활동을 중단한 경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중단 비율이 높음 + 콘텐츠와 무관하게, 마우스 클릭률, 접근율 모두 낮은 경우

스크롤을 중단한 상황의 공통 개선 방법

만약 해당 위치 이내의 콘텐츠 클릭률이 페이지 제작자의 의도와 부합하고, 사용자가 하단의 콘텐츠를 추가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면 특별한 개선을 진행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추가로 제공된 콘텐츠를 확인하고 선택하길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하단에 위치한 콘텐츠를 사용자가 접근하기 쉬운 위치로 이동하고 좀 더 흥미를 끌 수 있도록 내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들의 기본 브라우저의 평균 높이를 감안하여, 기본 높이 내에서 콘텐츠가 끝나지 않고 계속되는 느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위치의 콘텐츠가 사용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여, 추가 콘텐츠에 대한 기대의 하락으로 인해 스크롤 진행을 중단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위치의 콘텐츠의 질을 개선함으로써 추가 콘텐츠에 대한 기대 또한 함께 높일 수 있습니다.

B. 스크롤을 계속 진행한 상황

이미지 4. [표] 스크롤 진행 상황에 대한 종합 분석
이미지 4. [표] 스크롤 진행 상황에 대한 종합 분석

b-1-1    추가 활동이 유도 되었으며 다시 돌아와 전환 클릭으로 이어진 경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가 사용자의 목적지나 흥미로 판단되기에 애매하여 추가 활동을 발생시켰는지, 아니면 다른 콘텐츠의 유도로 인해 추가 활동이 발생하였는지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중단 비율이 낮음 + 전환 클릭 콘텐츠와 관련된 영역이며 클릭률이 높은 경우

b-2-1    제공된 콘텐츠가 사용자의 목적이나 흥미와 유사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
으며, 계속 추가 탐색도 진행한 경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중단 비율이 낮음 + 비전환 클릭 콘텐츠와 관련된 영역이며 클릭률이 높거나, 클릭 콘텐츠가 아예 없으면서 마우스 클릭률이나 접근율이 높은 경우 

b-2-2    사용자가 정보를 확인하였지만, 해당 위치에서 확인한 정보와 연관 된 정보가 아닌 하단의 추가 콘텐츠 탐색으로 활동을 진행하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중단 비율이 낮음 + 전환 클릭이나 비전환 클릭 콘텐츠와 관련되면서 마우스 접근율에 비해 클릭률이 낮은 경우

b-3-1    사용자가 정보를 주의 깊게 확인하지 않고, 계속 추가 콘텐츠 탐색을 진행하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중단 비율이 낮음 + 콘텐츠와 무관하게, 마우스 접근율과 클릭률 모두 낮은 경우

스크롤을 진행한 상황의 공통 개선 방법

사용자가 스크롤을 계속 진행하였기 때문에 스크롤 진행과 관련하여 특별하게 개선을 진행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스크롤 진행 외, 다른 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이나, 다른 위치의 스크롤 중단 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되는 지점의 현황을 개선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 포스팅은 영리적 사용이 불가하며, 비영리적으로 사용 시 출처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