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 것만으로도 가능한 뷰저블리’ 정식 오픈

 안녕하세요. 오늘은 뷰저블이 아닌 뷰저블리 이름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포그리트에서는 베타 오픈 기간 동안 실제 시장에서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 베타 오픈을 알렸던, 뷰저블리의 베타 기간 종료. 그리고 다양한 기능 업데이트로 정식 출발하는 뷰저블리가 오늘 글의 주인공입니다.



분석에만 몰두할 수 없는 업무 상황 x 분석 이해도가 아직 높지 않은 업체에게도 적합한 뷰저블리


 개인 혹은 소수의 인원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온라인 쇼핑몰들은 사이즈를 키운 후, 광고 대행사에게, 마케팅 및 사용자 로그 분석을 맡기기도 하고, 자체 인력으로 이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열심히 서비스를 키워 운영하다 보면, 광고비를 많이 썼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떨어지거나, 사용자 이탈이 급증하는 일을 겪기도 합니다. 복합적인 이유들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와의 이슈가 있다던지, 새로 들어온 상품이 별로라던지 하는 이유들 말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서, 새로운 광고 매체를 찾거나, 새로운 모델을 써보는 등 여러 방법들을 모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이트 내부의 UX 이슈를 파악하고, 개선하는 방안에는 얼마나 우선순위를 두었나요?

사이트 내부의 UX 이슈를 파악하면, 어쩌면 단순한 상황 타파뿐 아니라, 사용자가 불만을 가지고, 전환되지 못한 핵심 요인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론칭을 하고나게 되면, 제품의 상세페이지를 개선하는 작업 보다, 상품 업데이터, 물류, CS 응대, 광고, 마케팅 등을 해결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쇼핑몰 화면 구성의 개선 작업은 점점 뒤로 밀리게 됩니다.

그러나, 매출을 구성하는 요소들 중 구매전환을 담당하는 사용자 경험은 잊지 말아야 할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 이커머스 운영 공식 ]

GMS = UV  X CR X CT
( 매출 = 순 방문자 x 구매전환율 x 객단가 ) 

방문자 증대 – 마케팅 / 객단가 – 상품 구성 / 구매전환 – 사용자 경험 

GMS: Gross Merchandise sales
UV: Unique Visitors
CR: Conversion Rate
CT: Customer Transaction


 우리 고객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일까요? 전시된 상품 이미지에 관해 어떻게 반응하고 있을까요? 

회사 내부에 분석 전담하는 전문가가 없다면, 이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의 도움을 얻어봅시다.

매출 정체가 나타났을 때 광고와 제품에서 제품을 찾는 것 외에도, 콘텐츠/ UI 개선에 주력해보는 것도 중요한 전략 중 하나일 것입니다.

뷰저블리로.



9월 5일 정식 오픈하는 뷰저블리. 베타 기간 동안의 변천사.


베타 기간, 뷰저블리는 별도의 데이터 분석에 대한 시간 투자 없이 “보는 것만으로도 가능한”이라는 뷰저블리만의 서비스 비전에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018년 3월 오픈한 뷰저블리의 모습(좌) , 2018년 5월 개선한 뷰저블리의 모습.(우)
2018년 3월 오픈한 뷰저블리의 모습(좌) , 2018년 5월 개선한 뷰저블리의 모습.(우)

2018년 9월 5일자 정식 오픈을 맞은 뷰저블리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뷰저블리는 9월 5일 자로 정식 오픈. 출발합니다. 
오늘은 업데이트된 기능을 포함하여, 뷰저블리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뷰저블리가 무엇인가요? 


넘쳐나는 데이터 분석 도구들. 그러니까. 뷰저블리. 


기존 웹 서비스를 분석하기 위해 실무자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로그 분석 툴들
기존 웹 서비스를 분석하기 위해 실무자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로그 분석 툴들

기존 마케터 및 기획자들은 서비스를 분석하기 위해서 다양한 분석 서비스를 사용해 왔습니다.
“이미 여러가지 데이터 분석 도구들을 쓰고 있는데, 또 다른 툴을 추가로 써야 할 필요가 있을까…”



넘쳐나는 분석 툴. 데이터, 잘 활용하고 있나요? 


 과거 분석 툴은 사용자에게 통계를 제시했습니다. 퍼포먼스 데이터 분석에 재능이 있는 분들은, 해당 숫자들 사이에서 유용한 인사이트들을 뽑아내고, 가설을 세우고, 전략을 세워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데이터를 보는 것이 주 업무인 사람들 뿐만 아니라, 타 업무를 겸하며, 데이터도 보기 시작한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그들 중 일부는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또 일부는 사용과 데이터 해석에 대한 어려움으로 좌절을 겪기도 했습니다.

또 열심히 대시보드의 자료들을 이용하여, 꾸준하고 성실하게 보고를 진행하고 있던 분들은, 초기 보고자료들을 마음에 들어하던 클라이언트, 상사분들의 모습은 과거의 기억으로 남겨둬야 했을 것입니다. 이제는 그 보고들에 무감각해지고, 심드렁해진 이들의 모습을 맞이했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인사이트를 가져다주어야 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또 바쁜 업무 상황으로 인해 시간을 투자하여 새로운 도전을 하기에는 어려운 딜레마 안에서 고민을 되뇌고 있었을 것입니다.

뷰저블리는 기존 본인의 업무를 충실하게 하면서도, 시간에 대한 큰 할애 없이, 직관적으로 UX이슈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복잡한 요소의 직관적인 분석과, 라이브 히트맵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데이터 분석의 가장 어려운, “데이터는 추출했는데 그래서 뭘 어째야 하는 거지?”라는 질문에 답해줄 수 있는 기능들로, 주요 요소가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노출되고 있는지, 노출되었다면  사용자는 얼마나 관심 있어 하는지를 단지, 보는 것만으로 파악할 수 있게 돕고자 합니다.

기존 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해준다는, 뷰저블리.
그래서 어떤 서비스인가요?



뷰저블리 알아보기 


뷰저블리는 뷰저블에서 탄생한 스핀오프 히트맵 서비스입니다. 
“Beusable (모체인 뷰저블 서비스) + Lively (라이브 히트맵) = Beusably”

*히트맵은 기존 컨설팅 업체가 몇 주에서 몇 달 가지 걸리던 심화 보고 분석과 같은 UX이슈들을 “히트맵”이라는 개념으로 분석 이슈들을 뽑아낼 수 있도록 데이터들을 시각화한 것을 말합니다.

뷰저블이 퍼널, A/B테스트 등 여러 가지 분석 기능을 갖춘 UX 분석 올인원 툴이라면, 뷰저블리는 “복잡한 인터렉션 요소에 대한 데이터도 쉽고,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 초점은 크게 이렇게 풀이됩니다.

1) 라이브 히트맵
2) 뷰저블리만의 히트맵
3) 뷰저블리만의 부가적인 핵심 기능

해당 초점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뷰저블리의 핵심 포인트에 대해 알려주세요.” 에서 설명하도록 하고, 하단에서는 간단하게 뷰저블리의 직관성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뷰저블리의 직관성 예시 – “어떤 카드에 관심이 가장 많을까? “



여러분은 뷰저블 웹사이트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기능을 설명하는 카드 유아이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여러 카드들 중 노란색으로 표시된 영역이 보이시나요? 

여러 기능 설명 카드 중, 상단에서 2번째 카드에 방문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시각적인 컬러 범례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파악하는 데는 1초도 되지 않는 시간이 걸립니다. (해당 히트맵은 뷰저블리의 기능 중 관심 히트맵을 사용하였습니다.)



뷰저블리의 핵심 포인트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뷰저블리의 핵심 포인트

1) 복잡한 인터렉션 요소의 직관적인 분석.
2) 라이브 히트맵
3) 노출 히트맵 / 관심 히트맵 
4) 타임머신
5) 분석 결과 공유


1. 복잡한 인터렉션 요소의 직관적인 분석?


“복잡한 인터렉션 요소” 란 다음을 지칭합니다.

커머스 사이트의 경우, 많은 상품과 정보들로 인해 페이지 길이가 보편적으로 깁니다.  캐러셀 영역 활용 및 더보기 버튼 등으로 콘텐츠를 숨겨 놓는 모습을 종종 보실 수 있습니다.

분석에 착수하면, 이러한 Hidden UI 들은 인터렉션 요소에 따라 보이는 콘텐츠가 다르기 때문에, “복잡한 인터렉션 요소”라고 포그리트에서는 지칭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버튼 안에 있는 콘텐츠들은 방문자들에게 얼마나 노출되었을까요?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별도의 조작 없이 뷰저블리만의 “라이브 히트맵”을 사용한다면, 쉽고 빠르게 사용자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히트맵은 하단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2. 라이브 히트맵? 


실제 웹 사이트 위에서 히트맵이 펼쳐지는 방식을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가 보는 웹 사이트 화면처럼, 실시간으로 동적인 요소들을 체험하며, 콘텐츠 요소에 대한 분석을 진행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히트맵입니다. 

따라서, 페이지를 이탈하지 않는 선에 한해, 해당 페이지 내의 동적인 요소들을 직접 탐색하며, 사용자에 대한 반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노출 / 관심 히트맵?

노출 히트맵   

방문자에게 콘텐츠가 노출된 현황을 히트맵으로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히트맵입니다. 
“마우스 오버하는 경우, 나타나는 메뉴의 경우 방문자에게 얼마나 노출되었을까요?” 



‘Feature’ 메뉴에 마우스 오버하면 나타나는 UI의 메뉴들은 해당 페이지 방문자 중 9%의 방문자에게 노출되었군요. 마찬가지로 그 노출 정도를 컬러를 통해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심 히트맵 


방문자가 관심 있게 살펴본 콘텐츠 현황을 히트맵으로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살펴보았던 같은 히든 유아이를 이번에는 방문자에게 얼마나 관심이 있었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마우스 오버하는 경우, 나타나는 히든 메뉴들에게 방문자는 어떤 관심을 보였을까요?”



‘Feature’ 메뉴 위에 마우스 오버한 사용자 중, 좌측, 첫 번째 메뉴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규 방문자로 설정하고, 분석 날짜를 변경해봤습니다.” 



지난 7일 동안의 신규 방문자의 사용행태는 처음 설정과는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V수가 적어 확정짓기는 부족하지만, 이 설정에서는 왼쪽에서 하위, 두 번째 메뉴에도 관심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해당 메뉴에 대한 마케팅, 혹은 언급이 있었는지 되짚어 볼 수도 있습니다.


뷰저블리의 라이브 히트맵과 노출, 관심 히트맵 기능이 조금 이해가 되셨는지요? 


해당 기능들을 일부분 사용해볼 수 있는 URL을 공유드립니다. 직접 사용해보세요. 

(하단 URL을 통해서는 뷰저블리의 모든 기능이 제공되지 않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뷰저블리는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의 분석을 지원하지만, 히트맵 보기는 데스크톱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기에 URL사용은 데스크톱 사용을 추천해 드립니다.) 


▼뷰저블리의 히트맵을 체험해 볼 수 있는 URL

https://www.beusably.net/get_auth/0/5a681f7ef1a34bbd7cb2a0d9?beusably_shared_key=3da3f8c5b6ac41e29eebc5ef66a42f51&beusably_options=KO_4_D_C_Y_A_ALL


효율적인 업무를 지원하는 유용하고 핵심적인 부가 기능 


위에서 히트맵 위주로 뷰저블리의 포인트를 설명 했다면, 효율적인 업무를 지원하는 뷰저블리의 핵심적인 부가 기능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타임머신 기능과, 분석 결과 공유 기능입니다.


4. 타임머신 기능


지속해서 리뉴얼되는 사이트들의 이력들이 궁금했거나, 쉽게 관리하고 싶었던 니즈가 있었다면, 이를 위해 만들어진 기능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해당 웹페이지를 PDF 형식으로 이미지 다운로드하여, 콘텐츠의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타임머신’ 기능입니다.
서비스의 AS IS와 Before의 UI/UX/ GUI 및 상품 구성 이슈들을 되짚어 보기에 유용합니다.


히트맵 툴 내의 "타임머신" 버튼을 누르면, 현재 보고 있는 화면이 캡처됩니다.
히트맵 툴 내의 “타임머신” 버튼을 누르면, 현재 보고 있는 화면이 캡처됩니다. 

해당 웹페이지 이미지가 PDF로 다운로드되며, 사용자의 계정에 다운로드 이력이 남게 됩니다.
해당 웹페이지 이미지가 PDF로 다운로드되며, 사용자의 계정에 다운로드 이력이 남게 됩니다.

다운로드한 자취를 확인할 수 있는 히스토리 Map.
다운로드한 자취를 확인할 수 있는 히스토리 Map

주기마다 개편을 진행하는 웹 사이트가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개편 이력을 확인해야 하는 이슈가 있는 경우, 디자이너 분의 작업 파일이나, 기존 기획자 분의 화면 설계서, 혹은 웹서비스의 스크린 숏 이미지를 열어서 이전 히스토리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면, 여러 가지 이슈와 제안들로 전체 개편이 아닌, 부분 리뉴얼이 건건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을 테고, 다양한 업무 형태의 관계자들(외주, 에이전시와 협업)과 업무를 진행하여, 히스토리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도 존재합니다. 

또한 전체적인 프레임 자체는 동일하지만, 해당 박스 안에, 전혀 다른 상품을 넣는 경우도 있을 텐데요, 

이런 케이스들의 경우, 웹 화면 자체를 편리하게 문서화하여, 웹 페이지의 UX정보 전달 시 편집 및 공유에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분석 결과 공유


분석 결과 공유 기능은 직관적인 히트맵 화면을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존에 있던 URL 공유보다 한 단계 업데이트된 공유 기능으로, 뷰저블리에서 제공하는 플랜 중 비즈 플랜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대시보드에서 나열된 리스트 중, 공유하길 원하는 페이지를 선택하여. 특정 계정의 사용자에게 페이지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에서 나열된 리스트 중, 공유하길 원하는 페이지를 선택하여. 특정 계정의 사용자에게 페이지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디에 분석 공유를 해제하겠습니까?’ - 보안 이슈로 '분석 결과 공유' 기능을 해제하고 싶으면, 권한을 다시 삭제하면 됩니다.
‘해당 아이디에 분석 공유를 해제하겠습니까?’ – 보안 이슈로 ‘분석 결과 공유’ 기능을 해제하고 싶으면, 권한을 다시 삭제하면 됩니다. 

공유자가 원하는 페이지를 공유하면, 피 공유자는 메일 인증을 거쳐, 해당 페이지를 볼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페이지를 공유자는 공유한 페이지 목록을 별도록 관리, 해당 페이지 공유 현황을 언제든지 해제할 수 있어, 페이지 공유를 통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뿐 아니라, 효율적인 공유 관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리의 장점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실제 웹 사이트 위에서 탐색하는 것입니다.
보다 사용자와 동일한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 분석 지표들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니, 팀원들과 이슈 공유 시, 정적인 화면 캡처 외에도 히트맵 툴 자체를 전달하여, 좀 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이슈에 대한 공감대를 불러일으키기가 가능할 것입니다.



뷰저블리 소개를 마치며


콘텐츠에 대한 방문자들의 반응을 더 효율적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 궁금해하다가, 나의 일이 더 많아지는 것은 아닐까. 여기에 쏟을 많은 시간이 없는데.. 하고 걱정했던, 기획자, 마케터, 디자이너, 그리고 커머스 사업주 분들.

UX과 데이터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도, 방문자의 반응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뷰저블리가 지원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귀중한 시간을 작게 사용하고, 뷰저블리를 통한 색다른 성과를 가져다줄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뷰저블리와 함께 하는 모든 이들이 더 새로운 인사이트, 남들보다 한 발짝 앞서간 실무자가 될 수 있도록, 오늘도 더 좋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 뷰저블리는 오늘도 노력합니다.



9월 5일 정식 오픈한 뷰저블리를 만나보세요.
https://www.beusably.net/


*뷰저블리를 활용한 분석글
뷰저블리를 통해, 분석을 진행한 예시는 다음 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 FAQ 페이지의 UX 데이터 분석하기
https://brunch.co.kr/@beusable/112

*요금제 관련 사항
베타 오픈을 마친 뷰저블리는 무료 요금제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요금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베타 기간 하루 5000PV 였던 요금제는 하루 10,000PV까지 지원 가능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랜을 지원하고 있으니, 요금에 관한 상세 사항은 웹사이트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beusably.net/pricing

* 용어 설명

UX(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이용하고 느끼게 도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총체적 경험을 뜻합니다.

UI(User Interface) :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와 서비스가 만나는 접점이며, 서비스에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매개체를 뜻합니다. 

인터렉션(Interaction) :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통해 시스템을 이용하는 일련의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GNB(Global Navigation Bar) : 사이트 최상위 전체 공통 내비게이션. 메인 메뉴, 대분류 메뉴, 전체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공통 메뉴바.

스핀오프: 기존의 작품(본편)에서 파생된 작품을 말합니다. 뷰저블리의 경우, 뷰저블의 형태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라는 점에서 스핀오프 서비스라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글 출처

이커머스 운영공식 참고: https://brunch.co.kr/@hyunsoo-kim/2



Print Friendly, PDF & Email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