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푸시 동의자 수 향상을 위한 UI∙UX 전략 세우기! (2/2)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 앱 푸시 동의자 수 향상을 위한 전략을 소개해드릴게요!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서비스에서 어떻게 앱 푸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지, 예산을 최소화 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선에 대한 성과 측정 방법까지 알아보세요!



혜택과 정보로 소구하여 마케팅 예산 최소화하기


앱 푸시 동의자수를 늘리기 위해 단순히 쿠폰이나 포인트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지는 않나요? 이러한 마케팅 예산을 사용하지 않고도 충분히 앱 푸시 동의자 수를 늘릴 방법은 없을까요?


대다수 서비스들이 쿠폰과 포인트를 증정해 앱 푸시 동의자 수를 늘린다는 예시 이미지입니다.
대다수 서비스들이 쿠폰과 포인트를 증정하여 앱 푸시 동의자 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쿠폰이나 포인트를 증정하면 효과는 좋겠지만 유지율은 보장할 수 없습니다. 쿠폰만 받고 다시 동의를 해지하는 고객들의 수가 적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정 기간동안 유지시키기 위해서 어떤 콘텐츠를 갖고 앱 푸시 동의 팝업을 설계해야 할까요?


[ 뷰저블의 앱 푸시 동의자 수 증대 아이디어 ]


앱 푸시 알림을 받은 고객에게만 비밀 기획전에 입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또는 아래 이미지처럼 비밀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는 특별 혜택을 주어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소구할 수 있습니다.


앱 푸시 동의한 고객에게만 비밀 이벤트의 당첨 기회를 부여하는 정책 입니다.
전자랜드 서비스에서는 비밀 이벤트를 주최하여 앱 푸시 동의한 고객에게만 이벤트 당첨 기회를 부여하였습니다.

위에서 고객은 완료 태스크나 일정을 리마인드하고 놓칠 수 있는 정보를 받기 위해 앱 푸시를 동의한다고 말하였습니다.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아놓은 재고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품절되어 구매하지 못한 상품이 재입고 되었을 때 앱 푸시를 받아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이마트몰에서는 품절상품을 앱 푸시로 입고 알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마트몰에서는 품절상품을 앱 푸시로 입고 알림 받아볼 수 있어 자연스러운 동의를 유도합니다.

마케터들이 고객의 앱 서비스 방문 수를 늘리기 위해 출석체크 이벤트를 자주 주최하곤 합니다. 이 때 이벤트 참가 조건으로 앱 푸시 동의를 내거는 곳이 많죠. 앱 푸시 동의가 이벤트 참가 조건이 아니라 출석 체크를 잊지 않도록 고객에게 앱 푸시를 발송해준다고 ‘혜택’을 강조하여 자연스러운 동의를 유도하는 방법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출석 체크를 잊지 않기 위한 혜택 정보를 어필하는 사례입니다.
출석체크 이벤트 참가 조건이 아닌, 출석 체크를 잊지 않기 위한 혜택 정보로 소구해 보세요!

이 외에 앱 푸시로 날씨 정보나 운세를 서비스 콘텐츠와 엮어 알려주는 곳도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죠?




뷰저블로 앱 푸시 동의 콘텐츠 성과 측정하기


앱 푸시 동의 콘텐츠에 따라 ‘동의하기’ CTA의 클릭 수의 변화를 살펴보세요.

클릭 히트맵의 요소별 Clicks per PV와 Click PV Rate을 KPI로 삼고 성과를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뷰저블에서는 여러분들이 직접 수식을 계산할 필요 없이 기본적인 성과 측정을 위한 히트맵 별 지표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뷰저블에서 제공하는 click 지표를 통해 앱 푸시 동의 콘텐츠에 따라 '동의하기' CTA의 클릭 수 변화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클릭 수와 함께 실제 CRM 데이터 상의 앱 푸시 동의자 수도 증대되었는지 트렌드를 살펴보는 것도 잊지 마세요. CRM 담당자에게 주기적으로 성과 측정을 위한 데이터 추출을 요청하거나 직접 데이터를 추출하여 선 그래프로 추세를 비교해봅시다.

여러 개의 시안을 준비할 수 있다면 A/B Testing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 중 가장 뛰어난 아이디어를 걸러낼 수 있습니다.



앱 푸시 동의자 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피로도를 느끼지 않으면서도 적절히 팝업이 분산될 수 있도록 노출 여정을 선정하고 콘텐츠를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UI/UX의 역할이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뷰저블과 함께 데이터에 기반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가설을 반복 실험하며 여러분의 고객 경험을 최적화해 나가보세요!


Print Friendly, PDF & Email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