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맵으로 UX 데이터 분석하여 영업 자료 최적화하기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은 동적 UI에 대한 사용자 행태 데이터까지 실제 웹사이트 위에서 시각화해주는 뷰저블리에 대한 인사이트 글을 공유드립니다. 뷰저블과 뷰저블리 개발사 포그리트에서는 데이터에 기반하여 영업 자료를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그 사례 중 하나로써 어떻게 서비스 소개서 내용을 업데이트하였는지를 공유드리겠습니다.



뷰저블리로 고객지원 페이지에서의 사용자의 목적과 관심사 파악하기


먼저 뷰저블리의 클릭 히트맵과 무브 히트맵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고객지원 페이지의 ‘자주 하는 질문’에서 사용자가 어떤 Pain-Point 또는 니즈를 갖고 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페이지 탐색 목적이라고도 볼 수 있는 클릭 히트맵을 살펴보았습니다.
페이지 탐색 목적이라고도 볼 수 있는 클릭 히트맵을 살펴보았습니다.

사용자의 관심이라고도 볼 수 있는 무브 히트맵을 살펴보았습니다.

클릭 히트맵은 사용자의 페이지 내에서의 목적이라고 볼 수 있고 무브 히트맵은 관심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히트맵을 통해 클릭, 호버 순위가 모두 높은 질문 항목들이 무엇인지를 정리하였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사용자가 다음 내용에 대해 궁금해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가 뷰저블리 서비스에 대해 궁금해하는 점

1. 데스크톱 외 태블릿과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웹 사이트의 분석 가능 여부
2. 네이티브 앱 지원 여부 
3. 스크립트 코드 삽입 시 웹 사이트 성능에 이상이 발생할지에 대한 우려
4. 뷰저블리와 뷰저블 간의 차이점

위 내용을 영업 자료 중 하나인 서비스에 반영 및 강조하여, 고객들이 의문 없이 서비스를 원활하게 도입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영업 자료 중 하나인 서비스 소개서 개선하기


기존 서비스 소개서에서는 별도로 자주 하는 질문 페이지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태블릿과 스마트폰 웹사이트도 분석을 할 수 있지만 단순히 텍스트 한 두줄 정도로만 소개한 정도였습니다. 열심히 서비스 소개서를 읽어보지 않으면 해당 내용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아래가 기존 서비스 소개서입니다.


뷰저블리 기존 서비스 소개서 (2018년 8월 이전)
뷰저블리 기존 서비스 소개서 (2018년 8월 이전)

개선된 서비스 소개서에서는 뷰저블리와 뷰저블의 차이가 무엇인지를 좀 더 강조하였으며 모바일 웹 사이트 또한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자주 묻는 질문이라는 페이지를 2장이나 삽입하여 네이티브 앱 지원 여부나 스크립트 코드 삽입 시의 성능 여부 등에 대한 궁금증일 소개서 상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개선된 뷰저블리 서비스 소개서 (2018년 9월 이후)
개선된 뷰저블리 서비스 소개서 (2018년 9월 이후)

아래 ‘히트맵(Heatmap)이란?’이라는 장표에서는 모바일 무브 히트맵 이미지를 삽입하였습니다. 소개서 표지와 목차, 환기 장표 바로 다음에 ‘우리는 모바일도 지원한다’는 인상을 가장 먼저 남기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소개서 뒤쪽으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삽입하였습니다. 네이티브 앱도 분석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간단한 질의응답을 삽입하였습니다. 따로 사용자가 소개서 외 자료를 찾아보거나 문의를 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실무자의 경험이나 직관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데이터에 기반하여 영업 자료를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아주 작은 것조차도 데이터에 기반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액션 방안을 도출합니다. 뷰저블리는 하루 1,000 PV(페이지 뷰)에 한해 언제든지 무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뷰저블리와 함께 데이터에 기반하여 영업 자료를 개선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Print Friendly, PDF & Email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