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맵을 활용한 데이터 드리븐 UX 교육’1806 후기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지난 6월 5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성동구의 IT 종합센터에서 ‘히트맵을 활용한 데이터 드리븐 UX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총 4회 차로 구성하여 유료로 진행하였고 교육책자를 배포하였습니다. 귀중한 시간 내어 발걸음 해주시고 꼼꼼한 피드백을 주신 수강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교육은 히트맵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어떻게 웹 사이트 상의 UX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가를 알려드리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히트맵이란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차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는지, 도출한 인사이트를 어떻게 퍼소나나 사용자 여정 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총 20명의 참석자 분들이 와주셨고, 시연과 실습의 경우 뷰저블 데모 계정과 별도 출력물을 가지고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에는 대학생부터 포탈, 커머스, 유통, 금융, 마케팅 대행사 등 다양한 업종의 데이터 애널리스트, UX 디자이너, 서비스 기획자, 마케터 분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주로 중견기업, 대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많았으며 뷰저블, 크레이지에그 등의 히트맵을 이미 활용하고 계신 분이 절반 정도 되셨습니다. 이분들의 경우에는 히트맵을 실제로 좀 더 깊이 있게 활용하고 싶어 하셨습니다. 교육이 끝나고 나서도 자사 데이터로 작성한 리포트 등을 실제로 보여주시면서 의견을 여쭤보시거나 자사 데이터를 여쭤보시며 구체적인 적용 방안에 대해 많이 질문해주셨습니다. 


교육에서 진행한 커리큘럼은 아래에서 상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eusable.net/lecture/


1회 차 : UX 데이터 분석 시작하기 (3시간)

UX 히트맵 분석이 왜 중요한지 그 배경과 데이터 수집,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툴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소개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히트맵의 개념, 클릭 히트맵에 대한 기본 설명, 클릭 히트맵을 통해 사용자의 관심 콘텐츠 및 최종 목적지를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회 차 : UX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선점 도출하기 (3시간)

클릭 히트맵에 대해 간단히 복습하고 스크롤 히트맵, 무브 히트맵, 어텐션 그래프를 교차 분석하는 법을 익혔습니다. 시연을 통해 직접 예제 데이터를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회 차 : 실전 UX 데이터 분석 실습 (3시간)

모바일 디바이스를 히트맵으로 시각화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사용자 데이터를 이해하였습니다. 데스크톱 디바이스와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떤 식으로 해석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나아가, 다양한 사례를 통한 분석 기법을 익혔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의 제공 의도가 효과적으로 제공되고 있는지, 사용자가 SKIP 한 구간은 어디인지, 예상보다 사용자가 더 많이 탐색한 구간은 어디인지 등을 익혔습니다.

4회 차 : UX 데이터 분석 결과 활용하기 (3시간)

1회 차부터 3회 차까지 익힌 데이터에 기반하여 퍼소나와 고객 여정 지도를 설정하는 법을 익혔고 데이터 분석 리포트 작성법을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실제 데이터에 기반한 예시도 공유하였습니다.



매 교육 시간마다 한 분 당 A4 용지 한 장 분량의 자세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수강생 분들의 업종 또는 직무마다 어떻게, 얼마나 교육 내용을 이해하며 어떤 Pain Point와 Needs가 있으신지, 실제 히트맵 데이터를 접해본 분과 그렇지 않은 분의 수업 이해도가 어떻게 나뉘는지 등을 느낄 수 있었고 교육의 좋았던 점, 부족했던 점, 발전해야 하는 점 등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에서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수십 가지의 방대한 예시를 볼 수 있었다는 피드백이 가장 와 닿았습니다. 또 매 시간마다 시연을 통한 실습을 두었지만 역시 직접 돌아가 자사 서비스에 적용해보며 많은 연습을 거쳐야만 능숙하게 해석할 수 있게 됨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앞으로 더 발전하는 뷰저블이 될 수 있도록 시간 내어 소중한 피드백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교육 후 실제 수강자분들로부터 약 2주 간 정말 많은 이메일과 전화 문의를 받았습니다.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로 히트맵 데이터로 자사 서비스를 분석해보려는 분들이셨습니다. 직접 업무에 적용하여 성과를 창출하시려는 분들을 통해 저희 또한 많은 배움과 감동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교육이 마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 페이스북 등의 SNS와 이메일로 다시 언제 교육이 주최되는지 문의 주신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시 한번 교육에 참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뷰저블 일동


과거 뷰저블에서 진행한 교육 및 세미나

https://brunch.co.kr/@beusable/63

https://brunch.co.kr/@beusable/76

https://brunch.co.kr/@beusable/91



Print Friendly, PDF & Email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