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지난 9월 11일,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데이터를 보는 새로운 방법’ 뷰저블 세미나가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미나의 포문을 연 첫번째 세션의 내용을 상세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이 처음 생겼을 때를 기억하시나요? 바로 모두가 ‘웹 서핑’을 배우던 시절이었죠.
첫번째 세션의 키워드는 ‘AI’였습니다.
지금처럼 모두가 AI를 배우는 때를 지나, 분명 익숙해지는 시기가 올 것입니다.
뷰저블 AI는 데이터 분석에서 AI가 익숙해지는 것을 넘어, 일상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첫 세션에서는 박태준 대표님께서 뷰저블 AI로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에 대해 소개해주셨습니다.
01. UX Heatmap 신기능 소개
1) 스크롤 AI 리포트

뷰저블은 Click, Tap, Move, Scroll, Swipe 등 다양한 종류의 히트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효용성이 높으며, 많은 분들이 사용해주시는 히트맵이 바로 스크롤 히트맵인데요,
페이지 탐색 효율 및 사용자에게 소구되는 콘텐츠 구간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이러한 스크롤 히트맵 상의 지표를 통해 직접 인사이트를 찾아야 했다면,
이제는 AI가 스크롤 데이터 분석 리포트를 대신 작성해주는 기능이 오픈되었습니다!
스크롤 히트맵에 대한 기반 지식이나 이해도가 없더라도 쉽게 이용 가능한 기능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2) 실시간(Real-Time) 히트맵
곧 출시될 또 다른 UX Heatmap 신기능은 바로 실시간 히트맵입니다.
기존 뷰저블의 ‘라이브 히트맵’은 약 1~2시간 전에 발생한 데이터를 히트맵으로 표현합니다.
하지만 신제품 티저 페이지처럼 지금 고객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즉시 파악해야 할 때가 있죠.
새로 선보이는 ‘실시간 히트맵’은 사용자의 소비 및 탐색 흐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세미나 현장에서는 실제로 뷰저블 홈페이지에 접속한 참석자 분들의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히트맵으로 시각화하는 시연이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답니다!
02. Journey Map 신기능 소개
GA(Google Analytics)는 고객 여정을 분석하는 대표 도구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사전 설정을 갖추면 강력한 힘을 발휘하지만,
설정 과정의 난이도로 인해 비즈니스 사용자의 경우 원하는 시점에 데이터를 분석하기 쉽지 않죠.
그러나 뷰저블 Journey Map은 복잡한 태깅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원하는 순간에 데이터를 수집·분석·가공하고, AI를 활용해 CX 리포트까지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뷰저블 Journey Map이 새롭게 선보이는 신기능을 함께 살펴볼까요?
1) 대시보드

GA 사용자들은 방대한 GA의 기능을 모두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는 대다수의 사용자가 보고서의 복잡성 때문에 ‘기본 지표’ 확인에만 머물러 있음을 시사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 환경 설정과 대시보드 구축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별도의 공수를 들이지 않고, 쉽게 기본 지표를 얻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 고민에서 탄생한 기능이 바로 저니맵 대시보드입니다.
코드 한 줄로 ‘세션 수’, ‘기기 통계’, ‘유입경로 Top5’ 등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할 수 있으니,
불필요한 리소스를 들일 필요 없이 쉽고 빠르게 기본 지표를 확인해보세요!
Q. 대시보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가요? A. 추후 원하는 데이터 셋을 입력하면 AI가 커스텀 대시보드를 만들어주는 기능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추가로, 챗봇을 통해 원하는 대시보드의 형태를 만들어나가는 기능 또한 지원할 예정입니다. |
Q. 커스텀 대시보드를 한 번 생성하면 대시보드 열람 시점에 따라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나요? A. 아니요, 커스텀 대시보드의 데이터는 생성 시점의 데이터로 고정됩니다. 대신, 원하는 레이아웃을 저장해 언제든 같은 구조로 대시보드를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
2) DB 연동을 통한 회원 식별화 기능
뷰저블은 사용자의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는 개인화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회원 식별화 기능을 준비했습니다.
자사 회원 DB 연동을 요청해주시면, 뷰저블 저니맵으로 회원 정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비식별 방식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
원하는 회원 유형만 선택해서 데이터 분석에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
03. 우리 회사만의 AI, 니트로그(Knitlog)
고객 대응은 서비스 운영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고도 어려운 일이죠.
단순히 고객 대응이 많이 들어올 뿐만 아니라,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고, 개인 별로 편차가 생기는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뷰저블은 ‘솔로몬’이라는 내부 챗봇을 통해 고객 문의를 한 번 거르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데요,
이 AI 플랫폼을 서비스화 해서 ‘니트로그’라는 이름으로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바로 사용해보기 ► https://knitlog.ai/ko
니트로그는 회사의 지식을 AI에게 학습시켜 기업만의 자체 AI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나아가, 이메일과의 연동을 통해 AI의 답변으로 고객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특히 AI 학습에 드는 공수를 획기적으로 줄였는데요,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는 것처럼 내용이나 파일을 업로드하면 준비는 끝납니다.
이제 회사 지식을 학습한 AI에게 질문해보세요!
- 학습시킨 데이터가 답변으로 잘 나오는지
- 어떤 데이터를 참조해 답변하는지
검토 후, 로우 데이터를 수정하는 등의 튜닝 과정을 거치며 완벽한 우리 회사만의 AI를 구축해 나갈 수 있습니다.
니트로그 AI는 모르면 ‘모른다’고 명확히 답변하는데요,
이 부분이 AI의 할루시네이션 문제를 우려하는 많은 참석자분들의 큰 공감을 얻었답니다!
이렇게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과 쉽고 저렴한 나만의 AI 구축법’에 대한 첫 번째 세션이 막을 내렸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단계는 뷰저블로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며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일일텐데요,
다음 포스팅에서 뷰저블로 분석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노하우 A to Z를 확인해볼까요?
[시리즈 모아보기]
► [세미나 현장 스케치] ‘데이터를 보는 새로운 방법’ 뷰저블 세미나의 현장을 소개합니다!
▷ [세미나 현장 스케치] Part 1.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 & 쉽고 저렴한 나만의 AI 구축법
► [세미나 현장 스케치] Part 2. 뷰저블로 분석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노하우 A to Z
► [세미나 현장 스케치] Part 3. 뷰저블 사용자 99%가 궁금해하는 질문